
Info
책 -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지은이 - 브라이언 트레이시
옮긴이 - 정지현
Review
자기계발서를 읽으면 A 가치관으로 행동하는 누군가의 이야기를 만난다.
(이 책의 경우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이런 이야기는 공감하는 만큼 내 생각과 행동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고,
잘 정리된 문장을 읽다 보면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가 더 선명해진다.
그래서 종종 자기계발서를 찾게 된다.
책의 몇몇 문장을 남겨놓았다.
통제할 수 없는 일이라면 절대 걱정하지 말자는 것이 나의 신조다.
세상의 부정적인 문제 중에는 우리의 힘으로 바꾸기에는 역부족인 것들이 많다.
반면 우리는 우리 자신만큼은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당신이 스스로 성장할 때 사회 전체의 수준도 함께 높아진다.
성공하는 사람은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무엇이든 해낼 능력이 있어. 궁금한 것은 하나뿐이야. 어떻게 할 것인가? 그 방법을 어디서 배울 수 있을까? 그것만 알면 돼. 책을 읽든,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하든, 온라인에서 찾아보든 나는 꼭 해낼 거야. 분명히 할 수 있어.
이들은 할 수 없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는다. 쉽게 도전을 시작하고 작은 목표부터 착실히 달성해 나간다.
반면 실패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나는 할 수 없어. 정말 하고 싶지만 해낼 수 없겠지. 실패할 이유가 너무 많아.
진짜 동기 부여는 외부에서 오지 않는다.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감각이 우리를 움직이게 한다.
어떤 이유에서든 당신에게 이루고 싶은 일이 생겼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제 동기가 부여되었기에 당신은 매일 아침 침대에서 꾸물대지 않을 것이다. 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하고 저녁까지 쉴 새 없이 움직이게 될 것이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충만한 감각이 당신을 더 이상 가만히 두지 않을 것이다.
생생한 자기 효능감이 쌓여 점차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뚜렷하게 그릴 수 있을 때 진짜 동기가 부여된다.
즉 진짜 동기부여는 나아가고 있다는 감각이다.
자아이상은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가리키는 것으로 건강,부,지위,영향력,생활습관 등 모든 측면에서 당신이 그리는 완벽한 롤모델을 떠올려보라. 성공한 사람들의 자아이상은 매우 뚜렷하고 구체적인 반면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의 자아이상은 모호하다. 막연히 성공을 꿈꾸는 이들은 미래에 어떤 위치에 서 있고 싶은지 분명하게 묘사하지 못한다. 만약 명확하게 말하는 것이 어렵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이 유용하다. 마법의 지팡이를 흔들어 3년 후의 삶을 완벽하게 만들 수 있다고 가정해 보는 것이다. 지금 모습에 비추어 생각할 필요는 전혀 없다. 그 삶은 어떤 모습이고 오늘과 무엇이 다를까? 구체적으로 적어보라. 얼마를 벌고 싶은가? 어떤 집에서 살고 싶은가? 어떤 인간관계를 원하는가? 건강과 체력은 어떤 상태였으면 좋겠는가? 계좌에 돈은 얼마나 있을까? 나를 둘러싼 것들이 명확해질수록 자동으로 동기가 부여되는 법이다.
긍정적인 영감을 줄 양질의 책을 찾아 읽기를 권한다.
매일 아침 눈을 떠서 그날 하루의 계획을 세우는 일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가장 기본적인 습관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계획이라는 틀 안에 자신을 가두길 싫어하고 그저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면 최선을 다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방향성이 없는 성실함은 게으름으로 대체되기가 무척이나 쉽다. 어렴풋이 오늘 할 일을 떠올리지 말고, 구체적으로 언제 무엇을 할지 정하라. 오전에는 머리가 맑으니 창의성이 필요한 일을 하고 오후에 업무 미팅을 하는 식으로 말이다.
너무 소심하고 까다롭게 자신의 행동을 고민하지 말라. 모든 인생은 실험이다. 실험은 많이 할수록 더 나아진다.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가르쳐주는 행위를 통해 그 분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기도 한다. 내가 가르치는 것이 나 자신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주제에 대해 자꾸만 말하고 전파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면 그 주제를 더 깊이 파고들고 싶어서일 가능성이 높다. 누군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 주제를 깊이 연구하고 여러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하는데, 이미 해당 주제를 통달한 사람이라면 배우고 싶은 욕구가 사그라들어 가르치고 싶은 마음도 사라진다.
'자아상' : 내가 바라보는 나의 모습
'자아이상' : 내가 되고 싶은 나의 모습
'자아상'과 '자아이상'이 어긋나는 시점에 '긍정 확언'은 둘을 이어주는 다리가 된다.
긍정 확언
1단계(이상화): 나의 삶이 모든 면에서 완벽한 모습을 그려보라. 지금의 걸림돌이 되는 환경은 모두 배제한 채 순수하게 마음이 원하는 모습을 떠올려라.
2단계(시각화): 원하는 모습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이미지화하라. 현실적이어야 하고, 명확해야 하며, 높은 강도로 지속적으로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3단계(언어화): 이미지에 감정을 불어넣어 정확한 언어로 표현하라. 확언은 글로 적었을 때 더 강력해진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지름길은 없다』 리뷰 (0) | 2025.09.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