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G united Build with AI 2024
어제 GDG Cloud/Golang/Pangyo가 연합으로 주최한 Build With AI 콘퍼런스를 들으러 갔다.
세션의 구성은 위와 같다.
참여비는 세션과 발표자가 확정되기 전에는 5,000원 확정된 후에는 10,000원이다.
나는 Hands-on Session 1,2와 Session 4,5,6에 참여했다.
Hands-on Session 1 | 조희주님
https://www.cloudskillsboost.google/paths/236
위 링크의 learning path 중 Gemini for Data Scientists and Analysts를 진행하는 세션이다.
google cloud console - BigQuery에서 Gemini를 사용해 보는 예제를 진행했다.
데이터를 다루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처음 사용해 보는데 느낌을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Gemini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같다.
Hands-on Session 2 | GDG Golang Korea
Project IDX는 웹으로 클라우드 기반 IDE를 제공한다. 계정을 등록하고 링크를 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
행사 당일에 핸즈온 세션을 신청한 참가자들도 많았기에(나) Project IDX가 아닌 로컬환경에서 Go를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Project IDX는 지원하는 환경이 많은 것 같다. 나중에 사용해 보자)
에어컨 바람이 추워서 중간에 Session 4를 들으러 넘어갔지만, Go는 패키지 매니저와 CLI를 잘 지원하는 것 같고 Golang Korea 팀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다.
Session 4 5 6 | 권정민님, 박진형님, 이영빈님
Session 4는 MMM(Marketing Mix Modeling)을 통한 데이터 분석
Session 5 6은 Generative AI 모델 튜닝에 관한 세션이었다.
내가 경험하지 않은 분야들이라 이해보다는 해당 분야/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가는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빵빵한 지원..!
콘퍼런스 장소도 넓고 반팔과 굿즈, 점심 도시락, 커피/과자 등을 제공해 준다..!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만 해도 참가비 이상이다.
Closing과 함께 경품 추첨도 있었다. Gemini에게 랜덤으로 참가자를 뽑게 한다. ㅋㅋㅋㅋㅋ
보통 행사에서 추첨에 뽑힌 적이 없었는데 운이 좋게도 제일 좋은 경품인 가방을 받았다. 잘 쓰고 다녀야겠다.
후기
일단 GDG 주최인 만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과 구글 생태계의 AI(Gemma)를 접해볼 수 있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주로 AWS만 사용했는데 GCP도 편리해 보인다.
MMM, FuseLLM, OpenXLA, Griffin 등 처음 보는 토픽들을 들을 수 있었다.
행사에 참여자 편의를 많이 신경 쓴 것이 느껴졌다. 고생하신 GDG Cloud/Golang/Pangyo 운영진 분들에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