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G united Build with AI 2024

어제 GDG Cloud/Golang/Pangyo가 연합으로 주최한 Build With AI 콘퍼런스를 들으러 갔다.

세션의 구성은 위와 같다.

참여비는 세션과 발표자가 확정되기 전에는 5,000원 확정된 후에는 10,000원이다. 

나는 Hands-on Session 1,2와 Session 4,5,6에 참여했다.

 

Hands-on Session 1 | 조희주님

https://www.cloudskillsboost.google/paths/236

 

Google Cloud Skills Boost

Qwiklabs에서는 개발자와 IT 전문가가 클라우드 플랫폼 및 Firebase, Kubernetes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제 Google Cloud 환경을 제공합니다.

www.cloudskillsboost.google

위 링크의 learning path 중 Gemini for Data Scientists and Analysts를 진행하는 세션이다.

google cloud console - BigQuery에서 Gemini를 사용해 보는 예제를 진행했다.

데이터를 다루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처음 사용해 보는데 느낌을 엿볼 수 있었다.

그리고 구글 클라우드 콘솔에서 Gemini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같다.

 

Hands-on Session 2 | GDG Golang Korea

https://idx.dev/

 

Project IDX

Project IDX is an entirely web-based workspace for full-stack application development, complete with the latest generative AI (powered by Codey and PaLM 2), and full-fidelity app previews, powered by cloud emulators.

idx.dev

Project IDX는 웹으로 클라우드 기반 IDE를 제공한다. 계정을 등록하고 링크를 받아야 사용할 수 있다.

 

행사 당일에 핸즈온 세션을 신청한 참가자들도 많았기에(나) Project IDX가 아닌 로컬환경에서 Go를 설치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Project IDX는 지원하는 환경이 많은 것 같다. 나중에 사용해 보자)

에어컨 바람이 추워서 중간에 Session 4를 들으러 넘어갔지만, Go는 패키지 매니저와 CLI를 잘 지원하는 것 같고 Golang Korea 팀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다.

 

Session 4 5 6 | 권정민님, 박진형님, 이영빈님

Session 4는 MMM(Marketing Mix Modeling)을 통한 데이터 분석

Session 5 6은 Generative AI 모델 튜닝에 관한 세션이었다.

내가 경험하지 않은 분야들이라 이해보다는 해당 분야/직무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가는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빵빵한 지원..!

콘퍼런스 장소도 넓고 반팔과 굿즈, 점심 도시락, 커피/과자 등을 제공해 준다..!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는 것만 해도 참가비 이상이다.

감사합니다! GDG Cloud/Golang/Pangyo

Closing과 함께 경품 추첨도 있었다. Gemini에게 랜덤으로 참가자를 뽑게 한다. ㅋㅋㅋㅋㅋ

보통 행사에서 추첨에 뽑힌 적이 없었는데 운이 좋게도 제일 좋은 경품인 가방을 받았다. 잘 쓰고 다녀야겠다.

후기

일단 GDG 주최인 만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과 구글 생태계의 AI(Gemma)를 접해볼 수 있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주로 AWS만 사용했는데 GCP도 편리해 보인다.

MMM, FuseLLM, OpenXLA, Griffin 등 처음 보는 토픽들을 들을 수 있었다.

 

행사에 참여자 편의를 많이 신경 쓴 것이 느껴졌다. 고생하신 GDG Cloud/Golang/Pangyo 운영진 분들에게 감사합니다!